목차
오늘은 연차 발생기준에 대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근로기준법은 근로자의 휴식을 보장하기 위해 연차를 규정하고 있습니다.
이 중 사용하지 않은 연차는 연차수당으로 환산되어 지급되기 때문에 연차 발생기준을 정확히 파악하고 나의 연차는 몇 개인지 알아야 합니다. 연차 발생기준에 대해서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연차 발생기준
연차 유급휴가를 줄여서 연차라고 합니다. 연차를 사용하게 되면 출근하지 않고 휴무하게 되지만 임금은 지급이 됩니다.
근로기준법에 따라 사업장에 상시 5명 이상의 노동자를 고용한 사용자는 근로자에게 연차를 주어야 합니다.
연차 발생기준으로 1년 동안 80% 이상 출근한 경우 15일의 연차가 발생됩니다. 또한, 3년 이상 계속 근로한 경우 1일의 윱급휴가가 추가로 부여되며, 그 후 2년마다 1일씩 추가되어 최대 25일의 연차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연차 휴가일수를 정확히 알고 싶다며 연차 휴가일수 계산기를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입사일을 입력하면 자동으로 연차휴가일수가 계산되므로 누구나 쉽게 연차 휴가일수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연차수당 계산방법
연차 휴가일수가 있다면 미사용 연차에 대해 연차수당을 받게 됩니다. 연차수당 계산방법으로는 미사용 연차잔여일수에 1일 통상임금을 곱하여 계산됩니다.
이때 임금 기준은 회사의 취업규칙이나 단체협약 등에 따라 결정되지만, 일반적으로 통상임금이나 평균임금을 기준으로 합니다.
따라서 연차수당은 미사용 연차 잔여일수에 통상임금을 곱하여 계산됩니다.
연차수당 계산기
연차수당을 직접 계산하는 것보다 연차수당 계산기를 활용하면 좀 더 정확한 연차수당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연차휴가 미사용일수, 1주 근무시간, 그리고 급여액을 입력하면 자동으로 연차수당이 계산됩니다. 이렇게 간단하게 연차수당을 계산할 수 있는 계산기를 활용해서 연차수당을 직접 계산해 보시기 바랍니다.
연차휴가 사용촉진제도
근로자가 미사용한 연차는 1년이 지나면 소멸되지만, 유급휴가인 연차를 사용하지 않았을 경우 근로자는 미사용 연차에 대한 연차수당을 받게 됩니다.
하지만 회사에서 연차 사용을 장려하기 위해 연차 사용촉진제도를 시행하고 있다면 근로자가 연차를 사용하지 않았을 때에도 연차수당을 받을 수 없습니다.
회사에서 연차사용 촉구를 받았으면 근로자는 10일이내에 연차 사용 계획을 회사에 알려야 합니다. 이 기간 내에 답변하지 않으면 회사에서는 근로자에게 연차 사용 시기를 지정하여 그 기간에 연차를 사용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연차 사용촉구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연차를 사용하지 않은 경우에는 연차수당을 지급받을 수 없습니다.
지금 가지 연차수당 발생기준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