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오늘은 증여세율에 대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자녀나 가족에게 증여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국내법상 부모의 재산을 자녀에게 증여할 때에도 증여세를 내야 합니다.
우리나라의 증여세율은 높은 편으로 증여세율은 증여를 통한 세금 경감을 위해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중요한 개념입니다. 증여세율은 증여금액에 따라서 계산이 됩니다.
이번 시간에는 증여세율 및 증여세율표를 알아보고 증여세 면제 한도액까지 총정리해드리겠습니다.
증여세 면제 한도액
부모가 자녀에게 부동산이나 금전을 증여하는 경우, 증여세를 고려해야 하는데요. 하지만 증여세 면제 한도액을 넘기지 않은 금액은 무상으로 양도해도 별도의 증여세가 부과되지 않습니다.
증여세 면제 한도액은 증여받은 사람의 관계에 따라 다르게 적용됩니다. 특히 가족 간 증여의 경우에는 가족 구성원 간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면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배우자 6억 원, 직계존속 (자녀) 5천만 원, 미성년 자녀 2천만 원, 직계비속 (부모) 5천만 원, 기타 친족의 경우 1천만 원까지 증여세 면제 한도액입니다.
2024년부터는 혼인공제가 추가되어서, 자녀가 결혼하는 경우에는 혼인공제 대상자에 대한 증여세 면제 한도액이 늘어납니다.
증여세율
증여세율은 증여한 재산의 금액에 따라 구간별로 적용되며, 더 높은 증여금액일수록 더 높은 세율이 적용됩니다.
증여세율표를 보며 증여세율의 경우 10% ~ 50% 총 5단계 과세표준 구간으로 나뉩니다.
1억 원 이하는 10%의 증여세율이 적용되며 5억 원 이하는 20% 증여세율, 10억 원 이하는 30%,30억 원 이하는 40%, 30억 원 초과는 50%의 증여세율이 적용됩니다.
증여세 계산 방법
증여세 계산 방법으로는 증여재산에서 증여세 면제 한도액을 빼고 증여세율을 곱한 뒤 누진공제액을 빼주면 증여세 계산이 됩니다.
여기서 증여재산은 실제로 증여받은 증여의 금액이며, 증여세 면제 한도액은 증여받는 사람의 관계에 따라 다르게 적용됩니다.
국세청의 홈택스를 통해 제공되는 증여세 자동계산 서비스를 이용하면 간편하게 정확한 증여세 계산을 할 수 있습니다. 증여세 자동계산을 통해 필요한 정보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증여세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각종공제, 면제, 증여세율, 누진공제 등을 고려하여 정확한 증여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증여세율 및 증여세율표에 대하여 총정리했는데요. 증여세 자동계산을 통해 예상되는 증여세를 계산하고 증여 계획을 세우시기 바랍니다.